본문으로 건너뛰기

스크린리더에서 Ajax 동작

Posted in IT/웹

Gez Lemon, Steve Faulkner 두 사람이 Making Ajax Work with Screen Readers 이런 글을 작성했다.

이 글에서는, 스크린리더의 작동 방식과 어떻게 정보가 변환되어 나타나는지, Ajax Application을 위해 어떻게 컨텐츠 구조화를 할 것인지 등을 기술하고 있다.

쩝.. 이런 글을 볼 때마다 영어가 짧은 게 한이다. ㅡ.ㅜ

2 Comments

  1. 2u
    2u

    하핫.. 간만에 재미난글 보고 갑니다..:smile: ㅎㅎ 근데, 이거 윈도우즈 용 스크린 리더들 밖에는 없네요. 뭐, 윈도가 대새이긴 하지만… 리눅스용도 있는데 말이에요.. jaws와 windoweyes ㅎㅎ 외국에서 인기가 있는 넘들인가 보군요. 개인적으로 wineyes가 ff를 지원해서 끌리긴 합니다. 뭐 jaws가 7.0 베타가 나오면서 ff를 지원하는지는 모르지만, jaws의 경우 음성이 별루~(~) 어짜피 외국의 스크린 리더들의 음성앤진 자체가 다.. 그리 좋은편은 아닌듯 합니다. 대신, 우리나라 처럼 무겁지는 않을거라는것(추측~~) 대신 우리나라 앤진 정말 쥐기잖아요 ㅎㅎ~~ 글에 나와있는 ajax로 만들어진 랜덤..~~를 우리나라 스크린 리더로 테스트 해봤는데.. 아직까지 멀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. jaws와 win eyes가 얼마만큼 커버해 주는지는 제가 안써봐서 잘 모르지만…. 우리나라 스크린 리더들도 가상커서 등의 비슷한 모드가 존재하는데, 가상커서 모드가 아닌 마우스가 직접 움직이는(뭐라 설명하기가..~~) 에선 그래도 읽어주긴 하더라고요.. 하지만 역시 사용하기가 불편하다는것…. 그리고 현재 윈도우를 바뀐 글짜 혹은 전체 읽기로 해 놓았을 때 ajax 처리된 해당 링크를 클릭했을 때에도 읽어주긴 했습니다. 하지만, 이게 ajax 처리된 부분만을 읽어주면 사용상 그리 문제될 것 같지는 않은데. (실시간으로 무자비하게 변하는 것이라면 감당 못하겠지요~)만 주소 표시줄의 주소 혹은 윈도우의 제목줄 까지 읽어버리니까.. ㅎㅎ 앞으로 우리나라 스크린 리더들도 발전 많이 하겠지요.. 나중에 저런 글에서 우리나라의 스크린 리더들의 이름도 볼 수 있었음 좋겠군요..

    2006년 6월 14일
    |Reply
  2. 그러게요. 정말 영어가 짧은게 한 입니다. Web상에 널려있는 영어로 된 풍부한 리소스를 볼때면 더더욱 그런 생각이 들더군요.

    2006년 5월 27일
    |Reply

댓글 남기기